반응형

거슨세미오름

 

제주도 곳곳에 오름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생화산이라고도 불렀지만 오름은 오름이고 독립된 화산체입니다. 제주도에 400개 가까운 오름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거슨세미오름을 찾았습니다.

 

 

사실 제주도 여행길에서 거슨세미오름은 계획에 없었습니다. 원래 계획은 사려니숲길을 걷는 것이었습니다. 사려니숲길에 도착했으나, 강풍주의보로 인하여 출입이 통제되었습니다.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때 사려니숲길 앞 버스정류장에 버스 한 대가 오고 있었습니다. 버스 노선을 보니 거슨세미오름을 갑니다. 일단 버스를 탑니다. 거슨세미 안돌오름 정류장에 내렸습니다. 

 

제가 탄 버스는 212번 버스입니다. 제주시외버스터미널과 성산항을 잇는 버스입니다. 중산간 동쪽에 있는 오름도 많이 지나가더군요. 212번 버스 따라가는 여행길도 재밌겠습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길을 건너니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가 꽤 있습니다. 저는 거슨세미오름을 잘 몰랐는데, 여행자들에게 꽤 알려진 곳인가 봅니다. 주차장 안쪽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 옆에 거슨세미오름 안내도가 있습니다. 안내도 지도가 두루뭉술하게 되어 있어 여행자는 어디로 가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주차장 입구에서 이정표를 봅니다. 화살표가 한 곳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거슨세미오름을 갔다가 나와서 안돌오름까지 다녀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안돌오름은 근래 많이 알려진 곳이라 알고 있었습니다. 시간 여유가 되면 밧돌오름까지 가기로 했는데 다녀오지 못했습니다.

 

 

 

 

 

 

이정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걸어갑니다. 차들이 제법 많이 다닙니다. 이 길을 계속 따라가면 나오는 안돌오름이 나옵니다. 안돌오름은 비밀의 숲이라 해서 여행자들에게 핫한 오름입니다. 안돌오름 앞까지 차를 갖고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주차장에 주차하고 다 걸어가게 하면 좋겠습니다. 오름까지 가는 호젓함이 많은 차로 인하여 깨져버리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초록 바탕에 검은색 건물. 창고 같기도 하고요. 여행자의 눈에는 느낌 있는 모습입니다.

 

 

 

 

 

 

거슨세미오름 전체적인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높이를 찾아봤습니다. 표고 380m, 비고 125m입니다. 실제 125m만 오르면 됩니다. 이 정도는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바람에 흩날리는 무꽃이 예뻤습니다. 무꽃의 꽃말은 '계절이 주는 풍요'입니다.



 

 

 

 

 

주차장에서 10분 정도 걸으니 거슨세미오름 정상을 알리는 이정표가 보였습니다. 이정표가 쓰러져 있었습니다. 바람이 강해서 그렇겠다고 생각도 했지만 관리가 잘 안 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이정표는 거슨세미물 0.4㎞, 오름 정상 0.9㎞라 알려줍니다. 하얀 종이에 오름 정상이라 쓴 이정표도 보입니다. 하늘 위로 쭉쭉 뻗어 올라가 나무 모습이 시원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올라갑니다. 다리에 힘이 들어갑니다. 

 

 

 

 

 

 

 

 

나무숲을 지나면 탁 트인 길이 나옵니다. 앞서 지나간 사람들이 만든 작은 길을 따라 오릅니다. 푸른 하늘을 맘껏 즐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조망이 터집니다.

 

 

 

 

 

 

정상으로 향하는 길에 무덤도 여러 개 만납니다. 거슨세미오름만이 아니고 제주도 오름에는 무덤이 많습니다. 제주도 사람은 오름에서 태어나 오름으로 돌아간다는 말의 의미도 생각해 봅니다. 제주도 무덤 주위에 만들어진 돌담은 산담이라고 합니다. 산담은 삶과 죽음의 경계입니다.

 

 

 

 

 

 

 

 

주차장 입구에서 출발하여 오름 정상까지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올랐습니다. 오름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있습니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다는 것은 주변부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이 말인즉슨 조망이 좋다는 것입니다. 오름 정상에서 전후좌우를 살피며 제주도 중산간 전경을 살펴봅니다.    

 

 

 

 

 

 

어디서 불어오는 바람인지는 모르겠지만 맑디맑은 제주도의 바람과 공기가 폐부 깊숙한 곳까지 뻥 뚫어줍니다. 여러 오름이 군락을 이루며 함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름 이름을 하나하나 잘 모르지만 오름이라는 그 이름 하나만으로도 보기 좋습니다.

 

 

 

 

 

 

거슨세미오름 서남쪽에 한라산 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샘(泉)이 있어서 '거슨세미'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세미오름, 새미오름, 샘오름 등으로 불립니다. 올라올 때는 이정표에 거슨세미물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못 찾았습니다. 내려갈 때도 못 찾았습니다. 봤는데 지나갔나?

 

거슨세미, 거슨새미 혼용되어 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말은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처음에는 거슨새미로 글을 썼는데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니 거슨세미로 바꾸라고 나옵니다. 제주어로 샘을 '세미'라고 한답니다. 거슨세미가 맞는가 봅니다. 지도에도 거슨세미로 나옵니다. 

 

 

 

 

 

 

왼쪽에 보이는 오름이 안돌오름

 

 

 

 

 

 

평대리, 송당리, 교래리 등을 잇는 1112번 도로가 보입니다. 제주도 여행하시면 해안을 따라 여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륙으로 들어오면 색다른 풍경이 펼쳐집니다. 그런 점에서 1112번 도로 강력추천합니다.

 

 

 

 

 

 

저 멀리 흐릿하게 한라산이 보입니다. 한라산 정상부에 구름이 있는 것이 재밌습니다. 제주도 동쪽의 너른 평원이 한눈에 가득 들어오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제발 이런 데다 골프장 짓지 말라고요.

 

 

 

 

 

 

 

 

이렇게 거슨세미오름을 만나고 내려옵니다. 나무 사이로 푸른 초원이 펼쳐집니다. 사진 오른쪽에 보면 나무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저쪽이 안돌오름입니다. 유명한 비밀의 숲은 어떤 모습일지 기대됩니다. 

 

 

 

 

 

 

거슨세미오름에서 안돌오름으로 가는 길에 거슨세미오름을 다시 조망합니다. 오름의 서쪽 모습입니다. 오름은 방향을 달리할 때마다 모습이 다릅니다. 그래서 오름 투어가 재밌습니다. 초원에서 자라는 풀은 말과 소의 먹이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바람이 춤을 춥니다.

 

 

 

 

 

 

제가 이번에 찾은 곳은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에 있는 거슨세미(거슨새미)오름입니다.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리에도 거슨새미가 있습니다. 거슨세미, 거슨새미 헷갈립니다. 오늘 소개한 거슨세미오름을 가고자 하신다면 주소를 잘 확인하길 바랍니다.

 

거슨세미오름을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주변에 비자나무조림지도 있고 삼나무, 편백나무 숲길도 있습니다. 거슨세미오름을 다시 가봐야겠습니다. 다음에 갈 때는 오름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가서 거슨세미오름의 매력을 깊게 느껴봐야겠습니다. 거슨세미물도 꼭 찾고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9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